난테크 베란다에서 난을 키워 돈을 벌자!
난테크 베란다에서 난을 키워 돈을 벌자!
여러분들은 이색제태크중 하나로 난테크라는 말을 들어보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바로 난초를 키워 돈을 버는 제테크 수단인데요, 난이 돈이 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은퇴자나 주부들에게 각광받는다고 합니다.
★난테크 기본개념
난테크의 기본개념은 가령 한촉당 10만원정도 하는 난을 난시장에서 구매를 하여 열심히 키우게 되면 새로운 촉수가 늘어난다고 합니다. 새로운 촉수는 쉽게 말하자면 난초의 새싹 같은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아무튼 단순 계산으로만 생각해봐도 촉수가 하나 늘어났으니 10만원 투자로 20만원의 수익을 올릴수 있는것인데요,
이렇게 촉수를 늘리면서 돈을 벌려면 어느정도의 배양기술이 있어야 되는데 초보자들은 키우기 쉬운 품종부터 차근차근 시작하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난초를 키우는데 있어 쉬운 품종들은 특별한 기술을 요하지는 않아서 보통 베란다에서 많이 키운다고 합니다. 그냥 평범한 아파트 베란다에서도 200화분 정도를 키울수 있고 수입도 꽤 짭짤하다고 합니다. (확인된 내용들로 말해보자면 한달에 700정도의 수입)
★난테크의 단점
하지만 난테크에 있어서 난초라는게 짧게는 1~2년, 길게는 4~5년의 재배 기간을 거쳐야 상품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투자원금을 바로 회수가기 쉽지 않고,
자칫 트렌디한 품종을 재배할 경우 유행이 지나버려 난을 구입할 당시보다 값이 떨어질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초보자들은 100만원 내외의 대중적인 난을 키우면서 조금씩 배우는 느낌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10~20만원 정도의 난으로 시작하라고 조언을 한다고 합니다.
실례로 난은 크게 온대지방에서 자생하는 동양란인 춘란(봄에 꽃을 피운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한,중,일에서 자생)과 열대지방에서 자생하는 서양란이 있는데, 서양란은 키우기가 쉽고 농가의 고소득이 된다하여 2천년대 너도 나도 뛰어들었지만 중국과 기타 외국에서 대량생산으로 인해 값이 폭락하면서 큰 타격을 입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부작정 큰 금액으로 뛰어드는건 상당한 리스크가 따르기 때문에 초보자들은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